프로그래밍 언어/PHP

PHP: declare

Declare

declare 는 언어구조이며 특정 지시어를 코드 블록에서 실행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 기능은 나도 거의 사용한 적 없지만, 가끔 본적이 있어서 적어보기로 했다.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지시어는 총 세가지이며, ticks, encoding, strict_types 정도가 있다. 여기서 제일 중요도가 높다고 여겨지는 것은 아무래도 strict_types 지시어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을 사용하면 코드가 조금 더 단단해지기 때문이다.

ticks

PHP 코드 분석기가 코드를 해석할 때 로우 레벨에서 을 발생시킬 수 있는 구문에 대해 이벤트를 발생시키는데, 그것이 tick 이라고 볼 수 있다. 틱은 시스템 명령어가 아니라 실제 코드 상의 명령어에 따라 발생하므로 실제 코드에서 명령이 얼마나 일어날지 측정할 수 있다. 지시는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declare(ticks=1);

틱은 이벤트이기 때문에 이를 담당하는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현재 ticks=1 로 배정되어 있어서 한 번의 틱이 발생할 때마다 핸들러가 호출되겠지만, ticks=2 로 변경하면 두 번의 틱마다 핸들러를 발생시킨다.

function tick_handler()
{
}

register_tick_function('tick_handler');

아래의 코드는 틱을 이야기 하면서도 declare 언어구조를 사용할 때 다른 방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아래의 코드에서 틱 핸들러는 총 101번 호출될 것이며, $_ 구문을 읽은 다음과 for 문이 끝났을 때다.

declare(ticks=1) {
    foreach (range(1, 100) as $_) { $_; }
}

encoding

encoding 지시어는 스크립트의 인코딩을 설정할 수 있다. 이는 php.ini 에서 zend.script_encoding 을 통해 설정할 수도 있다만,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declare(encoding='ISO-8859-1');

strict_types

이 지시어는 상당히 중요하다. 타입 체킹을 조금더 엄격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니까 말이다.

declare(strict_types=1);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코드가 있을 때, foo() 함수는 string 타입이라고 해도 int 를 받을 수 있다. 이는 런타임과 컴파일에서 에러를 뱉지 않는다.

function foo(string $message)
{
}

foo(100);

그러나 strict_types 지시어가 되어있다면 위의 코드는 아래와 같은 에러를 뱉는다.

PHP Fatal error:  Uncaught TypeError: Argument 1 passed to foo() must be of the type string, int given, called in ...

타입을 선언했다는 이야기는 타입을 지키라고 개발자가 의도하여 작성하는 것인데, 정작 strict_types 지시어를 쓰지 않으면 그것이 지켜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은 상당히 놀라운 일이다. strict_types 는 기본으로 적용되도록 바뀌었으면 좋겠다. 개발자가 타입을 명시하는 것을 무용지물로 만들어서야 되겠는가.

'프로그래밍 언어 > PHP' 카테고리의 다른 글

PHP 카테고리 목차 및 문서 정리  (2) 2020.11.13
PHP: declare  (0) 2020.11.13
PHP: Interpreter, OPCache, ― JIT  (0) 2020.10.29
PHP: Thread Safe vs Non Thread Safe  (0) 2020.10.28
PHP: PHP 8 기능 정리 및 요약  (1) 2020.09.23
PHP: 게시판  (0) 2020.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