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브런치에 쓸까 싶다가도 내 블로그를 찾아주는 고마운 개발자 여러분과 개발자 지망생이 있는 듯하여 그냥 여기에 작성해보기로 했다. 추후 포트폴리오로 쓰일 수도 있는 이 블로그에 이 글을 쓰는 것은 큰 문제가 될지도 모르지만, 이는 나와 같은 20대를 보내는 사람들에게 있어, 그리고 20대들이 겪는 흔한 고민 중 하나인 '꿈'을 생각하며 고민하는 것들에 대해 적어나가고 싶었다. 다른 직업도 아닌 개발자에 대해서 말이다.
고2 때부터 시작한 개발이 벌써 7년이 지났고, 여전히 개발자로 지내고 있다. 남들에게 이야기할만한 공식적인 개발 경력은 많이 없는 편이다만 이 일을 하면서 개발자라는 직업에 대해 어느 정도 노력을 했다고 자부하며 이야기할 수 있다. 프로젝트를 위해 밤을 새운 적도 많고, 개발에 빠져 잠을 이루지 못해 코드 편집기만 붙들고 지낸 적도 많았다.
어떤 문제점을 발견해 해결책을 제시하고 프레임워크를 제작하는 등 적어도 내가 개발자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고 자부한다. 어떤 대단한 개발자처럼 나와 비슷한 나이에 기업을 창업해서 사회에 기여했다던가, 대회에 나가 수상을 했다던가 그러지는 않았지만 지금까지의 나는 이 직업에 진심이었다.
헌데 여전히 마음속에 무언가 찝찝함이 남아있다. 매일 코드 편집기를 붙들고 있으면서도 망설여진다. 그 망설임은 근거 없는 것이 아니다. 그러한 무언가가 수년째 이어오다가 2021년에 들어서 개발자 말고 다른 일을 찾아야 할까 하며 진지하게 고민해보게 되었다.
무엇을 위해 개발자를 하고 있는가?
초등학교에 다닐 때는 대체로 하고 싶은 직업에 대해 어른들이 묻는 경우가 많았다. 어린 마음에 의사가 되고 싶다는 답변과 함께 그 이유는 고통받는 사람을 치유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의사라는 직업이 아니라, 그 직업이 왜 하고 싶고 직업을 가진 뒤 어떤 일을 하고 싶다고 말할 수 있냐는 것이다. 즉, 나도 모르게 꿈은 직업이 아닌 그 직업을 가짐을 통해 행동하고 결과를 도출해내는 동사의 관점에서 접근한 것이다.
20대 중반의 막바지에 이르고 있는 지금, 그 질문을 다시 한번 던졌다. 중학교 때 나는 게임중독이었고, 그냥 무작정 게임을 만들어보면 좋지 않을까? 싶어서 특성화고에 진학했다. 학교에서는 C언어로 'Hello, world'를 출력하는 것을 먼저 했지만, 고등학교 때를 생각하면 프로그래밍은 그저 학교 수업에 있으니까 하는 숙제 같은 것이었다. 개발을 좋아하는 다른 친구는 이미 그 수준을 넘어 다른 것을 탐구하고 있던 것을 보았던 기억이 난다. 그렇게 3학년 때 개발을 하는 회사에 처음 취직한 것이 내가 지금까지 개발일을 하게 된 계기였다.
지금까지 내가 적은 내용을 보면 어떤가? 어떤 개발에 대한 목적의식과 사명감이 눈에 보이던가? 흔한 자기소개서에 쓰이는 것처럼 개발의 어떤 점에 매료되어 시작했다거나, 어린 시절에 생긴 계기나 관심으로 인해 시작했다거나 그런 것이 하나도 없다. 개발자로서 성공했다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적어도 국내에만 따지더라도 학창 시절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을 개발했다거나 별도의 게임모드를 만들어서 배포했다거나 하는 이야기를 많이 들은 적 있다. 정작 난 그런 적은 하나도 없는데 말이다.
그냥 '우연히' 학교에서 하니까 했고 취직을 개발회사로 했으니까, 내가 할 수 있고, 남들보다 그나마 잘할 수 있는 개발뿐이어서 한 게 전부다. 아마 고등학교를 인문계로 갔다거나 다른 것을 하는 특성화고로 갔다면 개발을 안 했을지도 모른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어릴 때 의사라고 대답한 것보다도 더 바람직하지 않은 직업생활을 하고 있던 것이다.
행복에 물음표를 던지다
난 지금 내가 왜 개발자를 하고 있는지 모른다. 적어도 돈 때문은 아니다. 내 직업선택의 기준과 가치관에는 돈이 직업선택의 기준의 상위권에 위치하지 않는다. 내가 직업을 고려하면서 생각하고 있는 것은 행복, 가치, 보람, 목적의식, 사명감, 재미, 미래, 시너지다. 행복에는 잠시 물음표를 던지더라도 보람과 목적의식, 사명감은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개발은 가치 있는 일이며 미래에 유망하고, 다른 분야와 시너지도 좋은 편인 것 또한 사실이다.
내가 만든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사람들이 고맙다고 인사할 때도,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별을 받아 그 분야에서 1등을 해도 전혀 기쁘지 않았다. 이 얘기는 결국 7년간 개발 일을 하면서도 보람을 느낄 때는 거의 없었다는 것이다. 정확히 말하면 '개발자 하길 정말 잘했다!'라고 생각한 적이 없다.
나는 이것에 대해 목적의식의 결여 때문이라고 결론지었다. 목적의식이 없어서 자바, 파이썬, C, PHP, Js, Go 와 같이 여러 언어를 찍먹 하게 된 것이다. 목적을 가지고 개발하게 되면 그러한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 나보다 개발을 늦게 시작하고 이제 3년 차인 사람이 웹 개발을 하겠다는 목적의식으로 시작하니 나보다 개발을 잘한다.
직업이 명사에서 그쳐 동사로 이어지지 않았다. 개발자로서 왜 개발을 하고 싶고, 어떤 기술을 써서 어떻게 세상에 기여하고 더 나은 미래로 만들 것인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 진결과 대답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저 코딩이 재미있으니까 한다는 말은 아쉽게도 내게 있어서 대답이 되어주지 못한다. 생각이 단순하지 못한 것은 슬픈 일이다.
행복에 물음표를 던지게 된다는 것도 큰 문제점이다. 개발 자체에 대해 재미는 있는 편이었지만 행복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작가가 글 쓰는 것이 행복해야 하듯, 개발자는 어찌 되었든 코드를 작성하고 개발을 하는 행위에서 행복을 얻어야 하는 것도 중요하니까 말이다. 개발의 결과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에 대해서도 보람이 느껴지지 않았다. 그렇다고 목적을 임의로 만들어내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했다. 다시 지금과 같이 똑같은 고민에 빠질 것은 분명했다. 왜냐면, 이미 두 번이나 그랬다.
'하고 싶다'가 아닌, '해야만 해'가 되어버린 건에 대하여
다른 직업처럼 개발자가 공부'해야 할 것'들은 많다. 기술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개발자도 공부를 지속해서 '해야 한다.' 몇 년이 지나면 지금 내가 배운 기술은 큰 의미가 없어질 수도 있다. 문제는 마음가짐이다. 내가 과거 게임중독 상태 일 때를 돌이켜보면 어떤 캐릭터에 대해 연구하고 몰두하는 것에 대해 '해야 한다'라고 여긴 적이 없다. 게임이 패치되어 과거에 연구한 것이 쓸모가 없어진다고 하더라도 설레며 연구에 임했다. 그렇게 하다 보니 자연스레 랭킹권에도 가보고 예선전에도 나가보고 했었다. 그냥 하고 싶으니까 하다 보니 그렇게 된 것이다. 그 당시에는 대가가 딱히 없었음에도 게임 블로그도 운영했었으니까.
지금의 내게 개발은 '하고 싶다'가 아닌 '해야만 해'가 되어버렸다. 그건 그저 '지금까지 개발을 해왔기 때문'이라는 이유 이외에 다른 이유는 없다. 웹 개발이든 AI 든 검색을 하다 보면 무엇을 배워야 하고 필요한지 보이기 마련이다. 이는 자연스럽게 경험을 통해 생긴 과정이 아니라 스스로 또는 다른 사람이 그렇게 정해서 인위적으로 챙겨야 하는 숙제와 다름없다.
어릴 때부터 부모님들은 숙제는 '해야 하는 것'이라고 가르친다. 어쩌다 보니 내게 개발이 그렇게 되었다. 하루에 알고리즘 한 문제는 취업을 위해 '해야 하는 것'이며, 하루에 개발 서적을 20페이지 이상 공부하고 블로그에 개발 글을 쓰는 것은 '해야 하는 것'이라고 나도 모르게 그렇게 생각하며 지금까지 지내왔던 것 같다. 그건 내면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한 일이 전혀 아니다.
일부 개발자들이 강박을 가지는 것 중에는 '1일 1 커밋'이라는 것이 있다. 매일같이 코드 편집기를 보기 위한 일종의 운동 같은 것이다만, 사실 매일같이 개발을 한다면 1일 1 커밋 같은 건 신경 쓸 필요가 없다.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연결되기 때문이다. 커밋은 안 하더라도 매일같이 코드를 본다면 커밋에 규칙성이 발생한다나 끊어지는 타이밍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여기서 말하는 규칙성이란 취직을 하고 나니 갑자기 커밋이 끊겼다거나, 평일에만 커밋이 있고 주말에는 커밋이 없다거나 하는 것이다. 난 그렇지 않다 보니 깃허브 잔디에 규칙성 같은 건 없다.
하지만, 그만두면―
너무 아까워!
그래, 제목 그대로 그렇기에 그만두기 두려운 것이다. 진로에 대해 고민하면서 여러 영상들을 보았는데 그중에 하나에는 그 직업을 하면서 충분히 연구하고 노력했냐는 것이다. 난 이 부분에 대해 동의한다. 어떤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익히고자 했고 궁금한 게 있으면 검색을 했으며 개발로 밤을 새우는 경우도 많았기에 노력을 했다고 자부한다. 남들이 얼마나 노력했냐는 중요하지 않다. 내가 노력했다고 여긴다면 그건 최선을 다한 것이다. 그래서 더욱 그만두기 두렵다. 어떤 일을 수년간 하고 새로운 시작을 하는 사람들은 정말 대단하고, 존경스럽다.
시험을 보더라도 아무것도 안 한 상태로 그냥 논 상태에서 시험을 망쳤다면 그것에 미련은 없다. 왜냐하면 그건 내가 놀았기 때문에 그렇게 된 거니까. 그런데, 열심히 공부했는데 그에 부응하는 성취를 이뤄내지 못했다면 어떨까? 너무 슬프지 않은가, 내가 100만큼 공부했는데 80만큼만 얻었다니 말이다. 너무나도 '기분'이 안 좋을 것이다.
성취에 대해서도 불만이 있긴 하지만 다른 것보다도 그렇게 열심히 한 것치고는 그만한 만족감을 얻지 못했다는 것이 너무나도 슬픈 일이다. 결과가 아닌 기분의 문제다. 난 내가 노력했다고 생각은 하는데, 그만큼의 만족감은 느끼지 못한다. 부족함을 느끼는 것이 성장의 발판이라고는 하나, 이것은 그것과는 미묘하게 다르다.
새롭게 시작하기에는
새로운 시작에 대한 두려움과 미련이 있다는 것은 진로를 바꾸는 그 어떠한 사람이든 있을 것이다. 나 같은 경우에는 그 벽이 다소 높은 편이다. 고민 끝에 어렴풋이 떠오른 것이 있다면, 중학교 때 또 다른 취미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하며 소통하는 일이었다. 그 직업에 부합하는 일은 '상담사' 또는 '정신과 의사'에 가까웠다. 둘 다 대학을 다시 나와야 함은 물론이요 수능도 새로 준비해야 하는 처지에 놓여있다. 현실적으로 생각하면 어려운 일이라는 고민도 들지만 미련은 계속 남을 것 같아 부담스럽다.
누군가에게 채찍질을 받게 된다면, '어중간하게 할 거라면 시작도 하지 말라'거나, '집안과 현실을 고려하라'라고 이야기할지도 모르겠다. '하고 싶은 것을 하라'는 것도 이해는 가고, 여러모로 어려운 고민이다. 무엇이 되었든 내가 원하는 것은 사회에 기여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이며 그로 인해 보람과 행복을 얻는 것이다. 내가 생각해도 터무니없다. 사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개발과 '사회에 기여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이며 그로 인해 보람과 행복을 얻는 것'을 접목시키는 일이다. 이게 정답인가?
만약, 지금 당신이 개발자이거나 되고 싶다면
사람마다 추구하는 가치가 달라 이야기하기 조심스럽지만, 한 가지 물어보고 싶다. 개발자를 하고 있다면 왜 하는지, 개발자가 되어서 어떤 기술을 공부하고 그것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말이다. 나는 가지고 있지 않은 이 이유들. 이 이유를 분명히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망설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많이 보았기에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어떤 개발자는 '세상을 바꾸려고 시도하는 행위에서 보람을 얻는다'라고 이야기했다. 당신은 어떠한가?
그것은 누군가에게 있어서 생계이자 돈이 될 수도 있고 그저 'IT가 뜬다길래' 시작하는 사람도 보았다. 이것이 잘못되었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내 개인적인 입장에서 궁금한 것이다. 내게 그렇게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단순하게 하라고 이야기할 수는 있지만, 흔들리는 것은 인생에서 필연적으로 찾아오는 일이 아닐까 싶다.
고민에 대한 답이 나오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지도 모른다. 아마 또 평일이 되면 평소와 같이 취직 이외에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지 알지 못한 채 알고리즘 문제를 풀고 개발 서적을 볼 것이다. 그저 '불안'이라는 감정에 동요되어서.
언젠가 사는게 참 퍽퍽하고 재미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 적이 있었습니다. 며칠을 그 생각에 우울해했던 것 같아요.
그러다 문득 제 삶에 대한 태도가 오늘을 이렇게 퍽퍽하게 만들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저는 늘 무언가를 성취하고,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일들에 하루 하루를 쏟아부으며 살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릴 적에 위인전을 많이 봐서 그런가 좀 목표지향적으로 살아온 것 같아요.
이런 삶에서 "오늘"은 "내일"을 위한 희생되는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 "내일"이 다시 "오늘"이 된다해도 똑같구요.
근데 꿈은 be나 have가 아니라 do 이어야 한다고 합디다.
그래서 그동안의 삶에 대한 태도를 좀 고쳐먹고 있는 중입니다.
리누스 토발즈 같은 개발자가 되서 제가 만든 코드를 60억이 쓰게 되는 일은 분명 멋진 일입니다.
근데 그렇게 위대해지기 위해서 오늘을 갈아 넣는 건 이젠 좀 덜 하려고 합니다.
위대해지지 않고서도 오늘을 즐겁게 만들 방법은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댓글에서 적어주셨던 글 중, "리누스 토발즈 같은 개발자가 되서 제가 만든 코드를 60억이 쓰게 되는 일은 분명 멋진 일입니다.
근데 그렇게 위대해지기 위해서 오늘을 갈아 넣는 건 이젠 좀 덜 하려고 합니다." 부분은 와닿았습니다. 저는 명예욕심이 있다보니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많은 사람들이 제 코드를 쓰길 바래왔거든요.
이 글을 쓰고 며칠이 지났지만, 여러 생각을 해보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너무 '성장'과 '기술'이라는 가치에 억압되어 개발자를 해온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댓글을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글이 도움되실거에요. 십수년전에 비슷한 (?) 고민을 하셨던 분이 남긴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들입니다.
netty armeria, mina 를 개발하신 이희승임
개인적으로 이런 생각을 하셨다는 점이 굉장히 놀라웠습니다. 매사 너무도 열심히 하시는 걸 보면서 항상 어떤 목표라고 할 무언가가 있으실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저는 늘 저런 고민을 하며 살지만, 정상우 님은 좀 다르실 줄 알았습니다.
저는 다른 것은 모르겠지만
정상우 님이 열심히 하시는 것에 굉장히 큰 인상을 받았습니다.
여러 글들을 올리신 것을 읽을 때면 제 안에서 어떤 영감이 떠오를 때도 많았습니다.
그러면서 이 분은 나중에 뭘 하시려고 이런 기술들을 공부하실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많이 부러워하고 선망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저에게는 정상우 님이 고등학생 때 보셨던 그 친구처럼 보였습니다.
무엇이 좋은지, 무엇을 위해 하는지를 모를 때는 말씀하신 것처럼 어떤 목적을 임의로 만들어내기보다는 일단 한동안 모든 것을 다 내려놓고 쉬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다 보면 길이 보이는 것 같더군요.
너무 무언가를 오랫동안 열심히 하다 보면 그것에 매몰되어 종종 자신을 잃어버릴 때가 있는 듯합니다.
지금까지 해온 일들을 존중해 주시고
충분히 오랫동안 잘 쉬신 후에 다시 시작해 보셨으면 합니다.
해오신 일들은 생각하시는 것보다 위대한 일들이랍니다.
개발자, 개발, 혹은 다른 어떤 직업이나 배움, 그와 관련된 어떠한 것에도 너무 얽매이진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단어로만 설명하기에 정상우 님이 가지고 계신 잠재력과 가능성이 훨씬 더 크기 때문이죠.
여러 가지를 해오신 것은 여러 연장을 잘 닦아놓았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이젠 연장이 준비되었으니, 잠시 쉬다 돌아와 잘 사용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조금은 단순하게 생각해 보세요.
저는 응용 프로그래머의 장점이 공부한 것을 다양한 부분으로 응용할 수 있는 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기술을 응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술을 익히는 과정 자체를 다른 곳에 응용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어떤 일을 하시건 응용력을 가지고 계시기에 잘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단은 잘 쉬어주세요.
해오신 일들을 보며 영향을 받은 저 같은 사람이 있다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생각하시는 것보다 주변에 미치시는 영향이 크답니다.
지금 이런 생각을 하게 되신 것은 더 크게 성장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분명히 지금과 같은 순간이 있기에 더 나은 방향으로 성장하게 되실 것을 믿습니다.
행복은 다소 추상적인 것이 아닐까요?
조금의 재밌는 일상이 쌓이면 그것이 곧 행복이란 것이 제 생각입니다.
또 개인적으로 인생은 장기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한 목표를 이룩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저 걸어가다 보면 그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덩어리가 되어 빛을 내는 듯합니다.
조급하게 생각 마시고 잘 쉬고 돌아와보세요.
안 보이던 것들도 보이는 때가 옵니다.
별것 아니라고 생각하고, 누가 시켜서 아무 생각 없이 시작한 일조차도 장차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습니다.
설령 세상을 바꾸는 것에 관심이 없다 해도 말이죠.
어쩌면 정상우 님이 직접 세상을 바꾸지 않아도 정상우 님의 블로그를 본 누군가가 세상을 바꾸는 일을 할지도 모르죠.
그렇다면 그것 또한 정상우 님이 세상을 바꾸는 일을 하는데에 영향을 준 것 아닌가요?
우연이란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목적이 있는 사람도, 없는 사람도 있고 목적이 생기는 시점도 차이가 있다고 봅니다. 아예 영원히 생기지 않더라도 그조차도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요.
이것저것 생각하는 걸 적다보니 댓글이 길어져버렸네요.
글 올리신지 시간이 조금 지나서 댓글을 달았기에 어떻게 하고 계신지 모르겠군요.
모쪼록 잘 쉬고 계시기를 바라봅니다.